2013년 선물, 한국형 헤지펀드 투자전략. 변동성 리스크에 초점
2013년 선물, 한국형 헤지펀드 투자전략. 변동성 리스크에 초점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투자 리서치
우리투자 리서치에서 내 놓았던 2012년 한국형 헤지펀드 투자전략은 적지 않은 성과가 있었다.
삼성전자의 주가 급등에 따른 파급 효과의 선제적 분석, ETF 가격 분할기법을 시장 상황에 맞춰서 변형했던 분석 등이 인상적이었다.
 
우리투자 리서치는 2013년 선물은 철저하게 변동성에 포커스를 맞출 계획이며,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를 이용한 차익거래 시스템 완성이 1차 목표라는 포부를 밝혔다.
 
2013년은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하고 있다.
다양한 매크로 변수를 일일이 전망하기는 어렵지만, 50%에 육박하고 있는 외국인의 선물시장 점유율과 국가지자체 이탈에 따른 차익거래시장의 공백 그리고 역사적 저점 수준까지 낮아진 변동성 수준 등을 고려한다면 변동성의 증가에 초점을 맞춘 헤지펀드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결국, 2013년은 변동성을 이용한 통계적 차익거래나 변동성 예측 모델을 활용한 방향성 전략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한편, 올해 콩선물 ETF와 농산물선물 ETF의 수익률이 각각 31%와 20.5%를 기록했다.
이상 기후에 따른 작황 등이 농산물 가격에 영향을 준 것이며 이러한 추세의 재현 여부도 중요 관심 사항이다.
 
우리투자 리서치는 1차적으로 파생상품형 ETF를 이용한 차익거래 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변동성이 상승한다면 아무래도 하방경직성이 담보된 주식의 안정성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자사주매입과 같은 Buyback Event에 대한 실증적 분석 역시 좋은 전략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