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證] 2013년 글로벌 부동산 시장 회복 전망
[우리투자證] 2013년 글로벌 부동산 시장 회복 전망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부동산 시장은 바닥을 다지며 완만한 회복추세를 보일 전망이다.
미국 주택시장은 연 3~4%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 중 그림자 재고 조정(부실주택 판매)이 본격 진행될 경우 가격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상존했다.
재정절벽이 현실화될 경우 부동산 매수심리가 급격히 악화되면서 부동산 수요 회복은 더욱 장기화될 전망이다. 연준의 MBS 매입은 이러한 위험을 일부 상쇄할 전망이다.
 
유럽 부동산 시장: 재정위기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 회복에 장시간 소요될 전망이다.
유로존 부동산 시장은 재정위기 이벤트와 미봉책이 반복되며, 부진한 고용과 소득으로 인해 부진한 흐름 지속될 전망이다.
독일, 프랑스 등 일부 중심국을 제외하고 대부분 국가의 부동산 가격은 횡보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스페인과 아일랜드의 가격 하락폭이 클 듯하다.
 
아시아 부동산 시장은 중국, 일본 등 주요국 부동산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 주택시장의 경우 공급과잉과 부동산 투기 억제정책으로 단기적 가격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성장 지속 전망이다.
일본 오피스 시장은 공급감소와 이전수요 증가로 공실률 하향 안정화 지속될 전망. 하지만, 주택시장의 회복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부동산 시장: 주택시장 약세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 주택시장의 경우 집값 상승 기대감이 바닥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주택공급 증가 및 가계부채 우려로 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2013년 상반기 중 총 68만 건의 전세 재계약 물량 만기 도래 예정. 전세 가격은 상반기 중 큰 폭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