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본사 사옥까지 팔아치우려는 속내는?
노키아 본사 사옥까지 팔아치우려는 속내는?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12.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유례없는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노키아가 현금마련을 위해 핀란드 에스포에 있는 본사 사옥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현지언론들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노키아측은 이 날 “본사 건물 등 부동산을 포함한 비핵심자산의 처분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노키아는 내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직원 1만명 정도를 감원해 자금난 해결을 위한 자산 매각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따라서 노키아가 본사 건물의 매각을 검토하는 것이 크게 놀랄만한 소식은 아니라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이에 따라 현지 언론사들은 일제히 노키아 본사 건물이 최고 3억9천만 달러(약 4천34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노키아 본사 건물은 발트해 해안가에 통유리와 강철로 지어져 핀란드 산업의 상징으로 인식돼 왔으며, 그 때문에 핀란드 현지에서는 노키아의 본사 매각 소식을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그에 따른 본사의 해외 이전 가능성 등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노키아가 제휴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가 있는 미국 워싱턴주 리치먼드로 이전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고 지적하는 한편, 노키아의 최고재무책임자(CFO) 티모 이하무오틸라는 현지 언론에 "본사를 이전할 계획은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했다. 한편, 노키아의 대변인은 IT전문매체 버지에 비록 본사 건물을 매각하더라도 임차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