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안츠, 한솔그룹株 매집 속내
알리안츠, 한솔그룹株 매집 속내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12.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투자인가?, M&A인가” 관심집중

외국계 투자기관이 한솔CSN 주식을 집중 매수하면서 증권가에 관심이 쏠리교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알리안츠글로벌인베스터스자산운용은 지난 5월 16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총 18차례에 걸쳐 장내 매수 방식으로 한솔CSN 지분 8.53%를 매집했다. 한솔CSN은 운송과 보관, 하역, 선적, 유통에 이르는 종합물류기업이다. 지난해 매출은 3913억원, 영업이익은 76억원이다.
알리안츠의 한솔CSN 주식 매집에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이 회사가 한솔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서 있기 때문이다.
한솔그룹 지배구조는 '한솔CSN→한솔제지→한솔EME→한솔CSN'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가 형성돼 있다. 순환출자 구조의 핵심인 한솔CSN의 그룹 측 지분은 한솔EME(8.67%),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6.09%)., 한솔PNS(0.58%)로 총 15.34%에 불과하다. 개인 소액주주 비중은 70%이다.
알리안츠의 지분은 8.53%로 대주주인 한솔EME와 지분율 차이가 0.14%포인트 밖에 차이가 안 난다. 적대적 인수ㆍ합병(M&A)를 위해 약 7%의 지분만 추가 확보하면 경영권이 바뀔 수 있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현재 주가 기준 80억원 밖에 안 된다. 무엇보다 한솔CSN는 적대적 M&A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다. 누군가 적대적 M&A를 시도될 경우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 한솔CSN가 자사주 물량이 전무하다. 주주 대부분이 개인 소액주주이다. 특히 M&A가 시도되면 백기사 역할을 해줄 큰 주주가 없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 알리안츠의 한솔VSN주식 매집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따로 있다. 이 회사가 그룹의 지배구조 쟁점에 서 있는 회사라는 점에서 한솔제지 등 그룹전체를 장악할 수 있다는 가상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룹의 주력기업인 한솔제지는 한솔CSN(8.07%), 이인희 창업주 부부(3.58%), 조동길 회장(3.34%), 한솔케미칼 (2.47%), 한솔문화재단(0.31%)이다. 이는 한솔제지의 대주주인 한솔CSN의 최대주주가 바뀌면 한솔제지의 경영권도 위협받을 수 있다.
알리안츠는 한솔케미칼 지분 13.77%를 보유하고 있다. 이 역시 한솔그룹 측 지분(18.06%)에 육박하는 물량이다. 한솔케미칼은 알리안츠 외에도 KB투자증권(12.55%), 국민연금(9.53%) 등 소수의 기관투자가들에 지분이 집중돼 있다. 다만 한솔케미칼은 우리사주 조합이 지분 8.85%을 확보하고 있다. 한솔CSN에 비해 경영권 방어벽은 높은 편이다.
증권가에선 알리안츠가 M&A를 목적으로 펀드를 운용하는 곳이 아니라 단순 투자 차원에서 한솔CSN 지분을 매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경영권 확보보다는 차익 실현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솔CSN은 한솔제지, 아트원제지, 한솔홈데코 등 그룹 관계사는 물론 삼성그룹 8개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데 이들 그룹 관계사와 삼성 계열사 물량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이른다. 또 한솔케미칼은 중국 산시성 시안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 반도체 식각액을 전량 공급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알리안츠 측은 "운용 포트폴리오와 관련해 어떤 언급도 할 수 없다"면서 "국내 주식 투자에서 경영권까지 확보한 전례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솔그룹 관계자도 "단순 투자 목적에서 지분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면서 "한솔CSN과 한솔케미칼은 성장하는 기업이라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