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800명 희망퇴직 논란
르노삼성 800명 희망퇴직 논란
  • 한국증권신문 기자
  • 승인 2012.09.11
  • 호수 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희망퇴직 아닌 강요퇴직” 반발

희망퇴직을 실시한 르노삼성자동차가 노조의 반발에 부닥쳤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전체직원 5500여명 가운데 지난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결과 800여명(15%)의 직원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고 10일 밝혔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7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근속 년수에 따라 최대 24개월치의 위로금을 지급하는 조건이다.

이번 희망퇴직은 연구개발과 디자인 부문을 제외한 전 분야 직원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3500여명의 생산인력 중 350명이 희망퇴직을 한다. 사무직과 영업직, 서비스부문의 경우 900여명의 직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450명이 회사를 나가기로 했다. 르노삼성이 희망퇴직을 받은 것은 극심한 판매 부진으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반기 국내·외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8% 감소한 8만3062대의 차를 판매했다.

르노닛산 그룹에서는 르노삼성의 회생을 위해 7월 카를로스 곤 회장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2014년부터 닛산의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를 르노삼성 부산공장에 맡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르노관계자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신청에 따라 희망퇴직이 이뤄졌다. 추가 구조조정은 없다는 것이 회사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희망퇴직에 반대해온 금속노조 르노삼성 지회(조합원 300여명)는 다른 입장이다. 희망퇴직이 아닌 강요퇴직이라는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인 관리자들이 대상 직원들을 수차례 면담해 타 지역 전출, 업무강도 심화 등 유무형의 압박을 가하는 방법으로 희망퇴직을 강요해 왔다”고 주장했다.

9월초 기존 사원대표자위원회에서 체제를 변환한 기업노조는 2500여명의 조합원 가입을 바탕으로 이날 사측에 교섭대표권 신청을 할 예정이다. 기업노조 관계자는 “예상보다 희망퇴직자가 많이 나와 생산현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될지 걱정”이라며 “교섭대표권을 갖게 되면 사측과 인력 전환배치를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