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 경기 반등 “고용지표 개선 속도 더 빨라진다”
G2 경기 반등 “고용지표 개선 속도 더 빨라진다”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2.08.14
  • 호수 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JP 모건 글로벌 제조업 PMI가 6월보다 더 낮아지면서 2개월째 50%를 하회했다. 이는 전 세계 제조업의 위축이 심화되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중국과 미국의 제조업 PMI의 경우 실질적으로 개선세를 나타내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먼저 중국 제조업 PMI가 3개월째 하락세를 보였으나 이는 계절적으로 하락하는 시기로, 계절 조정 후에는 2개월 연속 반등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PMI 구성 요소 중 완성품재고지수가 50% 아래로 떨어진 것도 긍정적인 변화다.

미국 ISM 제조업지수는 7월 49.8%로 당초 시장 예상치에는 조금 못 미쳤으나 6월(49.7%) 대비해서는 더 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7월 고용지표 개선이 확인됨에 따라 7월 소비 개선과 8월 제조업 경기 개선이 기대된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비록 글로벌 제조업 PMI가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미국과 중국은 전 세계 제조업에서 가장 중요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이나 국가를 선행하는 경향이 있어 7월 제조업 상황은 하반기 글로벌 경기 회복전망을 뒷받침하는 초기 시그널로서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신규 대출은 지난해 4분기 이후 단기 대출 위주로 회복세를 띠고 있다. 이는 대출 통제 완화, 지준율 인하 등의 역할이 컸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부동산 버블 버스트가 거의 소화되면서 디레버리지 압력이 완화되고 신용 팽창 기조가 최근 1년 동안 계속되는 상황이다.

G2 신용 팽창·주택 가격 반등

따라서 신용 팽창은 두 국가에서 최근 진행 중인 주택가격 상승에 크게 기여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의 6월 주택가격 동향을 보면, 주택가격 상승 지역이 하락 지역을 지난해 9월 이후 처음으로 초과했고, 상하이, 베이징의 집값은 3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미국은 2분기 들어서부터 집값 반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거래되는 주택을 중심으로 하는 FHFA 주택가격지수뿐만 아니라, 거래되지 않는 주택을 포함하는 케이스-실러 지수도 최근 3개월간 동반 강세를 띠고 있어, 주택시장의 온기가 조금씩 확산되는 국면이다.

중국은 금리 인하 등 정책적 지원이 6, 7월에 더 강화되어 그 효과가 시차를 두고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중국 인민은행은 실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용 정책 개선을 하반기 정책 목표로 삼아, 금리 추가 인하 등의 정책 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부동산 버블 버스트로부터 벗어나고 있는 미국은 ‘신용 팽창→집값 반등→모기지 부실 완화→신용 팽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도가 기대된다.

박 연구원은 “배경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집값 반등은 G2 내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완만하지만 고용 증가세가 지속되는 것도 신용 팽창과 주택가격 상승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의 7월 고용지표 개선은 미국이 2분기 소프트패치 이후 3분기에 회복 반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박 연구원은 “미국의 7월 고용지표 개선에 조금 부족한 면은 있다. 일자리수 증가폭이 당초 시장 예상을 상당폭 상회했을 뿐만 아니라 3월 이후 가장 큰 폭이었고, 제조업, 민간 서비스 일자리수 또한 비슷한 흐름을 보인 점은 긍정적”이라며 “하지만, 시간당 임금이나 노동시간은 그다지 증가하지 못하면서 총임금지수가 많이 상승하지 못한 점은 소비 회복 관점에서 충분치 못하다. 또한, 고용률이 떨어진 점도 이번 7월 고용지표에서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높은 실업률과 낮은 고용률은 추가 부양에 대한 기대감을 유지시킨다는 점에서,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양면성을 띤다.

박 연구원은 “미국을 긍정적으로 보는 핵심적인 이유로, 크레딧과 케팩스의 정상화를 들수 있는데 이 두 가지는 모두 고용 증가를 유발할 요인”이라며 “특히, 고정투자와 고용 사이의 경험적 관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향후 미국의 고용 증가 속도가 최근 상황에 비해 좀 더 빨라지거나, 나아가서 금융위기 이후 고용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던 2011년 2~4월 (민간 고용 월평균 26만 건 증가) 상황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드라기 총재 발언 실현 가능성 주목

따라서 유럽 변수의 금융시장 불안 유발 효과는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초과 지준 금리가 지난 7월 ECB 통화정책회의에 의해 0%로 낮춰진 상황이었던 데다가 ECB 총재의 강력한 유로화 수호 의지까지 확인됨에 따라 기존에 LTRO 1, 2를 통해 풀렸다가 ECB에 재 예치되면서 잠겨 버린 자금들이 시중에 유동화 될 여지가 커졌기 때문.

박 연구원은 “ECB가 앞으로 어떤 대책을 내 놓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아직은 독일 등과 협의하면서 준비하는 단계로 보이며 확실한 대책이 준비되었다고 보여지진 않는다. 나올 수 있는 대책으로는 금리 추가 인하 외에, ECB의 위험국 국채 직접 매입, ESM 은행 면허 부여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LTRO3도 고려 가능한 옵션이나 지난해 LTRO 1, 2를 시행할 때에 비해 단기 자금 시장이 상당히 안정화된 상태인 데다가 현재 3개월 만기 LTRO를 연말까지 매달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다.

박 연구원은 “위기 진정에 보다 실효성 높은 대책은 유동성 공급을 통해 시중 은행들이 알아서 대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ECB 또는 ESM 등이 직접 리스크를 떠안는 것”이라며 “ ECB 총재의 호언장담을 감안할 때, 그 가능성을 조금 높게 봐도 될 듯하다. 다만, 독일 등과 협의 과정이나 ESM 에 대한 독일 헌법재판소의 판결까지 시간이 필요하며, 그 동안은 강력한 립서비스를 통해 대응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