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는 쉽게 몰락하지 않는다
미국 경제는 쉽게 몰락하지 않는다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2.08.07
  • 호수 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성장세가 빠르지 않은 점 동감
적절한 경기 부양책 사용 회복 가능

전문가들은 올해 미국 경제가 3%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시장의 전망이 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반기 성장률은 기껏해야 1.5%에 그칠 것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유가 하락, 자동차 판매 증가, 주택가격 회복, 제조업의 부할 등을 근거로 하반기에 미국 경기가 회복되고 2013년 성장률이 높아질 것을 전망하는데 이는 어불성설이다. 미국 경제는 향후 수년 동안 추세를 밑도는 성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근거를 살펴보면 첫째, 고용창출이 급격히 줄어듦에 따라 2분기 성장은 이미 둔화됐다. 둘째, 올해 말부터 자동적으로 세금이 인상되고 지출이 줄어드는 재정절벽으로 인해 1.4조 달러의 가처분 소득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가계가 소비를 줄이면 2013년 GDP의 4.5% 수준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셋째, 미국 대선 역시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인이다. 넷째, 유로존 재정위기, 중국의 경착륙 및 신흥국의 성장둔화, 이란 핵 관련 리스크로 국제유가 상승 등의 대외요인이 미국 경기 회복을 지연시킬 것이다.

연준이 올해 안으로 QE3를 시행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미 장기 금리는 너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금리가 더 낮아진다고 해서 소비를 진작시키지 못할 것이다. 신용창출은 경색이 시작됐고 속도도 제한적이다. 더군다나 미국 이외 국가들이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하면서 달러화는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이다.

결국 경기 둔화 속도는 QE3의 부양 효과를 넘어설 것이다. 기업들의 실적증가세도 이제 기력을 다했다. 주가 조정은 2013년 본격적으로 미국 경제를 위축시킬 것이다.

미국 뉴욕대 루비니 교수는 고용 감소, 대선 불확실성, 재정절벽, 유럽과 중국 경기 둔화 등을 이유로 미국 경기가 장기간 둔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QE3가 시행되더라도 금리를 크게 낮추지는 못할 것이며, 신용이 늘어나는 효과도 제한된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미국 경기 성장세가 빠르지 않다는 점은 모두 동감하고 있다. 하지만 루비니 교수는 너무 부정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춰 미국 경제를 진단했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우선 미국 고용이 2분기에 증가폭이 둔화된 측면이 존재하나 심각한 수준은 아니다. 오히려 상반기 전체를 놓고 볼 때는 최근 6년간, 2011년 다음으로 가장 많은 고용을 창출했다.

대선 불확실성에 따른 경기 부진 우려는 관념적인 부분이 크다고 생각한다. 미국 대선은 항상 11월 초에 치러지는데 대선이 있었던 지난 다섯 차례의 연말 주가 흐름을 보면 다섯번 중 세번 상승하는 모습이 보인다. 2000년 주가는 연중 하락하던 흐름이 이어진 것이고, 2008년에는 대선 이후 급락세가 진정되었다. 이는 대선이 오히려 경제 주체의 기대감을 높여 경기 회복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재정절벽이 현실화된다면 직접적으로 가처분소득이 줄어 소비 부진이 나타날 수 있다. 백악관은 재정절벽 시 가구당 평균 1600달러씩 세금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그러나 재정절벽이 예정대로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 본다. 미국 경기에 미치는 악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현재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연소득 25만 달러 미만 가구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을 연장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관건은 연소득 25만 달러 이상 가구의 세제 혜택 연장 여부이기 때문에 의견이 비슷한 부분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끌어낼 여지가 크다.

이렇듯 미국 경제는 쉽게 극단으로 치닫지 않을 것이다. 특히 모두가 알고 있는 위험 요소로 인해 극단으로 갈 가능성은 더욱 작다. 경제 주체들이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미국 경기 회복세가 느린 것은 맞다. 하지만 대선과 재정절벽은 이미 알려진 위험 요소이고, 현 상황에 적절한 경기부양책을 사용한다면 급격한 경기 부진이 나타날 가능성은 줄어들 것이다.

국내 경제도 미국과 다를 바가 없다. 국가경제가 쉽게 붕괴되지 않는 만큼 미국의 예를 바탕으로 투자의 실마리를 잡아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