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지급식ELS가 '대세'…"은퇴자 예금 대안으로 인기"
월 지급식ELS가 '대세'…"은퇴자 예금 대안으로 인기"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2.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증권, 지난 1년 판매액 5000억원 달해

주가연계증권(ELS) 중 월지급식 상품의 인기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이 지난 1년간 삼성증권을 통해 판매된 공모 ELS를 분석한 결과, 전체 판매액 중 월 지급식 ELS가 차지하는 비중이 50.7%에 달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7월1일부터 올해 7월 20일까지 판매된 공모 ELS는 총 523종 9749억원으로 이 중 월 지급식 ELS상품은 총 164종, 4948억원에 달했다. 상품 수로는 전체 상품 중 30% 수준이지만, 판매 금액 기준으로 총 판매액의 절반을 넘는(50.7%) 수치다.

이 외에도,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조기상환 기준이 완화되는 ‘스텝다운 ELS’가 2832억으로 29.1%, 첫 조기상환일 상환 시 고수익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ELS가 764억으로 7.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지급식 ELS는 일반적으로 KOSPI, S&P500, HSCI등 주가 지수나 시총 상위 종목 등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은 종목을 기초 자산으로 설정되며, 기초자산이 최초 설정 대비 50~60% 수준 밑으로 하락하지 않으면 매월 1%내외, 연 환산 10%내외 수익을 지급하는 ELS 상품이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수익이 월 단위로 발생하기 때문에 종합 소득세 대상자의 경우 과세 이연 효과가 있고, 만기에 손실이 발생 하더라도 투자기간 중 미리 지급받은 월 수익으로 일부 상쇄가 되는 안전장치 등이 인기요인”이라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정기 예금대비 훨씬 높은 수익으로 은퇴자들 사이에서도 관심이 많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다른 월 지급 상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원금에서 월 지급금을 제하고 지급하지만, 월지급식 ELS의 경우 수익구조를 짤 때 별도의 장치를 통해 이를 보완하고 있다.

한편, 삼성증권은 월 지급식 ELS의 인기에 따라, 1년 이내 상환 시 정기예금 수준인 4%수익을 추가로 제공하는 ‘월지급Plus ELS’와 아예 월 수익 지급 조건을 없앤 ‘월수익 지급보장 ELS’등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