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신동빈 부자가 위험하다”
“신격호·신동빈 부자가 위험하다”
  • 장희부 기자
  • 승인 2012.07.24
  • 호수 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고속성장 롯데그룹 특혜의혹 ‘내사설’

신 회장, 정부와 맺은 MOU 불리할 경우 ‘반대’

국세청·금감원, 농협계열사 조사 ‘내부 뒤숭숭’

 

MB정권과 밀월관계 속에서 고속성장한 롯데그룹(신동빈 회장)의 특혜의혹에 대해 사정당국이 내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롯데는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재계서열 ‘빅5’로 급부상했다.

2006년 계열사 44개 자산총액 40조원에서 올해 계열사 수 79개, 자산총액은 83조 3천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특히 2009년 계열사 54개, 자산총액 48조 9천억원에서 2010년에는 계열사 60개, 자산총액 67조 2천억원으로 증가했다. 자산총액 규모가 1년 사이 무려 37.4%나 급증한 것이다.

 

정권교체기 특혜 역풍 우려

롯데가 정권교체기를 맞아 역풍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 동안 거침없이 일사천리로 추진해 온 사업들이 지지부진하거나 위기를 맞고 있는 것. 수혜가 정권말기에 접어들며 특혜시비로 바뀐 것이다. 최근 사정 당국이 롯데와 관련된 특혜 의혹을 은밀하게 진상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는 “이 정부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롯데 관련 잡음이 무성한 것은 사실”이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롯데 내부를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검찰 뿐만 아니라 국세청도 내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신격호 총괄회장에서 신동빈 회장체제로의 전환과 맞물려 그룹계열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통해 주식이동 상황도 살피고 있다는것.

설상가상 ‘재계검찰’로 알려진 공정거래위원회도 롯데에 대해 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롯데는 골목상권까지 넘보며 무리한 사세확장정책을 고수하다 소비자 불매운동 등에 직면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공정위가 내사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특혜의혹 내사 강도

롯데는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제 2롯데월드 허가’와 ‘맥주사업 진출’, ‘유통부문의 전방위적 확장’ 등 굵직 굵직한 사업 현안들이 해결됐다.

잠실 ‘제2 롯데월드’의 건축허가가 대표적인 수혜로 꼽힌다.

1994년부터 추진해 온 ‘제2롯데월드’는 창업주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이었다. 하지만, 국방부가 성남에 위치한 서울공항의 비행안전 문제로 반대하면서 10년 넘게 허가받지 못해 표류했던 사업이다.

그러나 이 대통령이 취임 초기에 “긍정적으로 검토하라”는 말 한마디에 급물살을 타면서 서울시로부터 신축허가를 받아냈다.

부산롯데월드도 상황은 마찬가지. 부산시장과 시가 나서 사업 허가를 내주며 길을 터줬다.

뿐만아니라 롯데의 맥주사업 진출도 MB정권의 지지를 받았다. 국세청이 2010년 주류 규제 완화를 추진하면서 롯데의 맥주시장 진출이 가능해진것. 한발 더 나아가 정부가 나서 세종시 일부 땅을 맥주공장으로 내준다는 계획을 밝혀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롯데호텔의 면세점 사업도 특혜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롯데호텔은 지난 2010년 면세점 운영 사업자 AK글로벌(현 롯데DF글로벌) 지분 81%를 인수해 시장 점유율 50%를 넘어 독과점 논란을 빚었다.

롯데호텔은 이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인수승인을 받았고 관세청으로부터 ‘면세사업권’ 승계 허가를 취득했다. 이는 신라호텔의 파라다이스 면세점 인수에 대한 승계 불허와 비교되며 특혜 시비를 불러 일으켰다.

 

‘친구게이트’의혹 증폭

이밖에 김해유통단지(경남), 롯데복합테마파크(대전시), 유니버설스튜디오(경기도) 등이 특혜설에 휘말리면서 정경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선 장경작 전 롯데호텔 총괄대표(현 현대아산 사장)가 MB정부와 롯데그룹의 매개 역할과 대관업무를 담당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장 전 사장은 고려대 경영학과 61학번인 이명박 대통령과 동기동창으로 학창시절부터 친한 관계이다. ‘61회’모임의 멤버이기도 하다. 이명박 대통령,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이 이 모임의 회원이다.

롯데호텔은 MB정부에서 ‘정치1번지’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 대통령은 2007년 안국포럼 시절과 2008년 정권 출범 직전까지 소공동 롯데호텔을 자주 활용했다. 당선 이후 밤늦게까지 롯데호텔 31층 로얄스위트룸에 머물며 내각 인선작업을 비롯한 진용을 짜던 ‘베이스캠프’로 활용, ‘제2청와대’로 불리웠다.

롯데는 이 대통령 당선 직후 호텔롯데, 롯데면세점, 롯데월드 등을 총괄하는 총괄사장 자리를 새로 만들어 장 전 사장을 그룹 총괄사장직으로 전진배치했다.

정부와 롯데의 메신저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장 전 사장은 2005년 롯데호텔로 옮기기 전까지 삼성그룹 비서실, 삼성물산을 거쳐신세계백화점 부사장, 웨스틴조선호텔 사장을 지낸 ‘삼성맨’으로 알려져 있다.

 

‘권불오년’ 레임덕 정경유착 위기 불러

롯데는 MB정부에서 만사형통이었다. 모든 사업이 순조로웠다. 이에 보수적인 경영패턴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선보였다.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롯데에 제동이 걸렸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영란)가 롯데건설이 인천시 계양산 골프장 건설계획 백지화 방침을 철회해 달라고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제기한 행정심판 청구(청구인:신격호, 롯데건설, 롯데상사)를 지난달 28일 기각한 것.

2006년부터 추진해온 서초구 롯데칠성물류센터 부지의 롯데타운 건설도 이렇다할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는 함구로 일관하며 서울시 눈치만 살피고 있는 상황.

부산 롯데타운도 삐걱대긴 마찬가지다.

롯데쇼핑과 롯데호텔은 지난해 5월 지상 108층 높이의 부산 롯데타운 건립을 위한 기초공사에 착수했지만 아직까지도 터파기 작업만 진행중이다.

롯데는 부산 롯데타운을 당초 호텔과 사무실 용도로 건축 허가를 받았으나 호텔 이용률 저조 및 사무실 공실률 증가 등으로 주거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었다. 러나 매립목적 변경이 뜻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제2롯데월드 사업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초고층 특별법)이 전면 시행되면서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제2롯데월드가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는 화재, 테러 등에 대비한 안전성과 관련해 심의에 나섰다. 롯데 측에 방재실, 종합재난관리체계, 테러 대비, 피난 유도시설 등과 관련한 설계 변경안을 요구한 상태다. 설계 변경안은 서울시 심의를 다시 받게 되는 데 안전성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롯데는 제2롯데월드의 건축 허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후 오세훈 전 시장의 사업이 잇따라 취소됐다.

제2롯데월드는 비행안전과 국가안보, 특혜성 시비 등에 논란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에 상황이 녹록치 않을 전망이다.

사정당국의 한 관계자는 “지금 롯데의 상황이 쉽지 않다. 검찰, 국세청을 비롯해 공정위까지 전방위로 포위하는 형국”이라며 “롯데가 MB정부에서 추진했던 사업의 인허가 등에서 특혜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정권교체기와 경영권 승계가 맞물리고 있기에 사태의 심각성 정도를 가늠할 수 없다”고 했다.

재계는 롯데의 사태에 안타까워하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기업인은 정치와 ‘불가근 불가원’ 원칙을 지켜야 한다. 대통령의 무소불위 권한도 ‘권불오년’이다. 정권은 사라져도 기업은 영원히 지속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