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500억 투자' 미스터리 배후설
'포스텍, 500억 투자' 미스터리 배후설
  • 한국증권신문
  • 승인 2012.05.22
  • 호수 8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계열 학교법인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500억 투자’와 관련해 ‘출자 압력설’이 또다시 대두되고 있다.

사실 그동안 포스텍의 저축은행 500억원 투자 경위를 두고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 많았다.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그룹 비리사건을 수사하면서 이 건을 다뤘음에도 포스텍이 왜 이렇게 무리한 투자를 결정했는지, 누가 지시했는지 의혹은 계속됐다.

더욱이 자신의 투자가 ‘단독’ 결정이었음을 주장했던 김두철 전 포스텍 법인 본부장이 지인을 통해 이구택 포스텍 이사장의 지시를 받아 무리한 투자를 했다고 진술을 번복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으로만 남았던 사건이 다시 재점화 되는 양상이다.

2010년 6월 29일 김두철 전 포스텍 법인 본부장은 KTB자산운용사 사모펀드를 통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 5년 만기 연 12%의 수익 계약 조건으로 부산저축은행에 500억 원 투자를 결정했다. 사립학교법 16조와 포스텍 법인정관 26조에 의하면 법인 기금 투자는 이사회의 의결이 필요하지만 실무 책임자급인 김 전 본부장은 기금운용자문위원회의 자문만 받았을 뿐 이사회 의결은 거치지 않았다.

심지어 포스텍은 투자 이후 2010년 9, 10, 12월 3차례의 이사회에서도 이 투자 건을 한 번도 보고하지 않아 이사들은 투자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었다.

더욱이 투자 결정 당시 부산저축은행의 신용등급은 ‘BB’로 그동안 신용등급 ‘AAA'에 안정성 위주로만 투자해 왔던 포스텍의 관례와 맞지 않은 투자로 의혹은 가중됐다.

당시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에 대한 부실 조사를 진행하는 시점이었고 계열사인 포스코 교육재단은 같은 시점에 비슷한 제안을 받은 뒤 내부 검토를 통해 리스크가 커 투자가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었다.

투자를 결정한 29일엔 부산저축은행의 상반기 결산일 하루 전날로 부산저축은행의 경영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자 전년도 12월 말 기준의 재무제표를 근거로 급하게 투자를 결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당시 검찰은 포스텍의 무리한 투자 이유로 장인환 KTB자산운용 대표 허위 자료를 바탕으로 포스텍에 투자를 권유한 점을 지목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그룹 대주주들과 공모해 부산저축은행그룹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등 재무상태가 조작된 것을 알면서도 포스텍에 투자를 권유한 혐의로 장 대표를 기소했으며 현재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포스텍도 KTB 자산운용과 장 대표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태다.

문제는 최근 한 매체가 ‘포스텍 500억원 투자설’ 배후로 이상득 의원을 제기하면서 당시 의혹으로만 남겨졌던 문제가 ‘여권 연루설’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매체는 포스코의 한 관계자를 통해 “500억원 투자는 이상득 의원이 정준양 회장에게 부탁했고 정 회장이 이를 다시 이구택 포스텍 이사장에게 말해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정준양 회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구택 사장도 “포스코 회장을 그만둔 뒤 이상득 의원과는 만난 적도, 전화한 적도 없다. 또 정준양 회장으로부터 포스텍 투자와 관련 어떤 얘기도 들은 바 없다. 투자는 기금자문운용위원회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이상득 의원도 “사실이 아닌 근거 없는 얘기”라며 강하게 부인하며 “신속한 정정보도를 위해 법원에 언론사 정정보도청구의 소제기와 함께 민사상의 손해배상 청구를 별도로 해당 언론사에 대해 진행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