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를 움직이는 세가지 ‘투자전략’
주가를 움직이는 세가지 ‘투자전략’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5.21
  • 호수 8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센서스‧수급‧벨류에이션 지표”

주가의 변화는 주주 또는 잠재 주주의 인식 변화에서 출발한다. 인식 변화는 해당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전망(컨센서스)이 바뀌거나, 시장환경의 변화로 주식 자산 또는 해당 종목에 대한 선호도가 변하거나, 벨류에이션 면에서 매력이 바뀌거나, 또는 이러한 복수의 요인들의 변동에 기인한다.

국내 주식시장은 코스피 200 소속 종목의 벨루에이션만 보더라도 지난해 PBR(주가순자산비율)이 최저 0.2x에서 최고 12.8x까지 그야말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그러면 PBR기준으로 가장 저평가된 종목을 사는 것이 현명할까? 벨류에이션 부담은 없지만 이러한 낮은 벨류에이션을 해소할 촉매제가 없다면 수익을 달성할 확신은 낮아진다. 결국 매수 후 주가가 상승해야 하는데 그러러면 투자자들의 해당 종목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해야 한다. 즉 (잠재)투자자들의 가슴을 뛰게 만들 그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요구되는 것이다.

증권 벨루에이션의 기초는 증권의 내재가치가 기대 미래 현금흐름의 할인된 가치의 합과 같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금배분 기대치의 가변성(variability)이 실제 증권가격의 변동의 절반도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러한 결과는 상장기업들이 왜 IR(기업설명회)을 통하여 자본조달비용을 낮출 수 있는 지를 설명해 준다. 그렇다면 이렇게 설명되지 않은 증권가격 변동분을 설명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궁금해진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펀더멘탈 변화인가 투자자들의 인식변화인가? 둘 다임은 확실하지만 무엇이 더 중요한 요인인지에 대한 분석은 어렵다. 스캇 리차드슨과 리차드 솔론의 최근 연구(미국 주식시장 대상)에 의하면 수개월의 단기 수익률은 투자자들의 해당 주식에 대한 인식 변화가 주가변동의 주요 요인이지만, 5년 등의 장기수익률은 펀더멘탈이 더 중요한 변동 요인임을 밝혔다. 투자자 인식변화가 일시적인 주가 변화를 일으키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러한 영향이 상쇄됨은 직관적으로도 이해가능하다.

실제, 최근 3년 간의 데이터 분석 결과, 종목별 EPS(주당순이익) 컨센서스 변화는 해당 종목의 절대 및 상대주가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IT, 정유, 화학, 철강, 은행주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렇게 EPS 컨센서스와 주가가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종목에 투자를 고려한다면 동 EPS 컨센서스가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는지, 컨센서스의 하향조정 위험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에서는 절대주가보다 상대주가를 사용하는 것이 더 높은 평균 상관계수를 나타내므로, 이를 이용하여 벤치마크 위험을 헤지하며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수급 요인은 검토한 여러 변수 중 후행 상대주가에 상관성을 가진 변수로서 일반적으로 상대주가에 역행하는 대차잔고 추이, 종목 상대주가를 선행하는 경향을 보이는 기관(개인) 1주일‧1개월 누적 순매수량(순매도량) 추이, 그리고 해당 종목에 기초한 ELS(주가연계증권) 발행현황 등이 유의한 변수로 판단된다.

유의할 점은 이러한 변수들의 민감도가 종목마다 상이하므로 일률적인 적용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벨류에이션 지표 또한 주가변동의 유의한 변수로 판단되는데 과거 12개월 PER(주가수익률)과 PSR(주가매출액비율)에 기초한 구간별 수익률은 저평가일수록 높았다.

이승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주가의 움직임은 단기적으로는 랜덤워크로 가까워 보이지만 분명 펀더멘털과 수급 요인들 그리고 벨류에이션 수준의 영향을 받고 그러한 영향은 장기투자에서 보다 분명하게 드러난다”며 “따라서 투자시계를 보다 길게 잡고 종목별로 유의한 요인들에 대한 점검에 기초한 포트폴리오 운용으로 시장을 이기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