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칼날, SK건설 향한 이유
국세청 칼날, SK건설 향한 이유
  • 허정철 기자
  • 승인 2012.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장 하명’ 전담 서울청 조사4국 담당...그룹 전체 확대 위기

국세청이 SK그룹 계열사인 SK건설에 대해 긴급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26일 국세청은 서울 종로구 관훈동 SK건설 본사에 투입해 회계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3월 끝난 최태원 에스케이 회장 등 에스케이 사주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의 후속 작업으로 알려졌다.
'국세청 내 별동대'라고 불리는 조직으로 국세청의 하명조사와 심층(특별)세무조사 전담하고 있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SK건설의 세무조사에 나섰다는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실제 조사4국은 기업의 비자금 조성이나 탈세 등의 혐의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사전 예고 없이 투입된다. 이에 대해 SK측에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SK 관계자는 "정기 세무조사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진행중인 재판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업계의 입장은 다르다. SK건설은 지난 2009년 10월 정기 세무조사를 받았다. 정기 세무조사는 통상적으로 4년에 한 번 꼴로 이뤄지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세무조사는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국세청 한 관계자는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SK그룹 사주 일가 관련 사건과 이번 세무조사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재원 부회장 등은 회사 자금 유용 등의 혐의로 지난 3월부터 재판을 받고 있다.
최근 SK해운에 대한 세무조사가 끝난 지 1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SK건설이 국세청 세무조사에 타깃이 됐다는 점에서 그룹의 전 계열사로 확대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쏟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