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비자금 관련 검찰 수사…오너리스크 또 터지나
대림산업, 비자금 관련 검찰 수사…오너리스크 또 터지나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2.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청업체 "이해욱 부회장에 돈 흘러가"

대림산업이 비자금 조성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권 말기 반복돼온, 대기업 비리를 겨눈 수사의 신호탄으로 해석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23일 문화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중희 부장검사)는 이해욱 대림산업 대표이사 부회장(44ㆍ사진)이 하청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관계 확인 중에 있다.

검찰은 최근까지 이 부회장의 거래은행을 살펴 계좌추적 작업을 벌여 왔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사는 대림산업과 거래중인 하청업체 투자자들로부터 제보를 받고 시작됐다. 부도에 처한 해당 하청업체에 투자자들이 출자금 상환을 요구하자 업체 대표가 이 부회장쪽으로 돈이 흘러갔다고 주장하면서, 투자자들이 이를 듣고 검찰에 알린 것. 

대림산업이 하청업체에 대한 단가 후려치기, 리베이트 수수, 공사비 부풀리기 등의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게 제보자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대림산업 측은 “검찰의 수사여부 및 이 부회장의 혐의는 ‘사실무근’이라는 게 우리의 공식입장”이라며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미 투자자 등 하청업체 관계자에 대해서도 일부 조사를 진행했으며, 내달부터 이 부회장을 포함해 대림산업 관계자들을 소환해 본격적인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한편, 대림산업은 최근 잇따라 입찰비리에 연루돼 검찰수사를 받는 등 악재가 겹쳤다. 광주지검은 지난 19일 인(P)의 허용치를 낮추는 총인시설 입찰에 참여하면서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 공무원들에게 금품 로비를 한 혐의로 대림산업 관계자 5명을 기소했다.

이에 앞서 17일 인천지검 특수부도 하남시가 발주한 환경공사와 관련해 대림산업 관계자가 하남시 심의위원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대림산업 본사를 압수 수색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은 이준용 대림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으로, 대림그룹의 지주회사격인 대림코퍼레이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지난해 5월 대림그룹의 주력계열사인 대림산업의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대림산업은 현재 21.67%의 지분을 보유 중인 대림코퍼레이션이 최대주주이며, 대림코퍼레이션은 이 명예회장이 60.96%, 이 부회장이 32.12%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