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 16
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 16
  • 박정수 재무전문가
  • 승인 2012.04.02
  • 호수 8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상품 활용하기3 ‘펀드’

높은 기대 수익률과 위험률, 제대로 이해하기
펀드투자, 수익 낼 수 있는 기본 원칙 세가지

일반적으로 펀드(주식형 펀드)는 주식에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금융상품이다. 개인의 적은 자금으로는 비싼 우량주 주식을 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펀드라는 간접투자를 이용하는 것이다. 개인이 가진 자금은 적지만, 적은 자금을 가진 많은 개인들이 투자 자금을 모으면, 비싼 우량주 주식을 살 수 있고, 종목도 다양하게 매수 할 수 있다. 물론 투자 자체는 개인이 관여할 수 없지만, 전문 운용사가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주식투자를 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펀드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투자에 따른 위험률도 높다. 하지만 펀드에 투자에 대한 몇 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펀드 투자의 위험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첫째,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투자하라. 펀드 투자에 실패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산을 형성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데 투자를 했을 경우이다. 투자를 시작하고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좋겠지만, 만약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면 이를 만회할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투자 자산을 써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면 자금을 빼야 하기 때문에 발생한 손실을 확정 지을 수 밖에 없다.

둘째,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하라. 주식시장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면서 경기 상황에 따라 장기적인 상승과 장기적인 하락을 보인다. 이를 경기사이클이라고 하는데, 펀드에 가입하고 경기가 하락한다 하더라도 경기가 다시 상승할 때까지 꾸준히 투자를 하면 코스트에버리지 효과에 의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주식시장이 하락하더라도 투자를 멈추지 말라는 것이다. 주식시장에 하락했을 때 꾸준히 투자를 해야지만 코스트에버리지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셋째, 적정 수익이 발생했다면 욕심 내지 말고 환매를 하라. 일정 기간 동안 투자를 하면서 주식시장이 상승해 투자 수익이 발생했다면 항상 환매 시점을 고려해야 한다. 주식시장이 하락한 뒤 상승했듯이, 상승한 다음에 하락하는 시기가 오기 때문이다. 펀드 투자에 기대 수익은 연 환산 수익률로 8~12% 정도가 적당하다. 물론 수익률이 달성됐다 하더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조금 더 보유할 수는 있다. 단, 언제든 환매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오랫동안 사람들의 투자 패턴을 지켜보면서 펀드 투자에 실패하는 요인으로 충분한 시간 없이 투자를 하는 것과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투자를 멈춘다는 것, 오랫동안 수익률이 마이너스일 경우 원금 회복 시점을 전후로 환매하는 것, 수익이 많이 났을 때 환매 시기를 놓치는 것 등이 있다.

따라서 위의 세 가지 정도만 지켜도 펀드 투자에서 은행 금리 이상의 수익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수익이 날 때 펀드에서 환매를 한다면 투자에 따른 위험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투자 패턴은 항상 수익이 났을 때만 환매를 하기 때문에 수익률은 높이고 위험률은 낮추는 투자가 되는 것이다.

리츠파트너스 박정수 팀장
행복한 웰빙 재무설계
http://cafe.naver.com/ourstory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