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장옥 양천고등학교장 ‘리더십’ 집중조명
박장옥 양천고등학교장 ‘리더십’ 집중조명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2.27
  • 호수 8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문 사학으로 우뚝서다

2012 서울대 수시모집 5명 합격자 배출 '화제'
진학지도 전문 TF팀 구성…맞춤식 입시 지도

양천고등학교 학생들이 2012년도 서울대학교 수시모집에서 5명이나 합격해 화제다. 뿐만 아니라 연세대 4명, 고려대3명, 포항공대 2명, 카이스트 1명 등 명문대 진학률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어 박장옥 양천고등학교장의 '리더십'이 새삼 눈길을 끌고 있다.

박 교장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도입과 첨단 교육 시설 구현이 재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한 것이 바탕이 됐다는 분석이다.

양천고등학교의 4년제 진학률은 서울시 총 204개 고등학교 중 26위, 강서구와 양천구 지역에서만 2위의 성과를 나타내는 등 전국에서도 명실상부한 명문사학 중 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1982년 설립, 20년이란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양천고등학교의 4년제 진학률은 서울시 총 204개 고등학교 중 26위, 강서구와 양천구 지역에서만 2위의 성과를 나타내는 등 전국에서도 그 실력을 입증받고 있다.

맞춤식 교육이 명문 사학

입지, 창조, 봉사의 교훈을 바탕으로 예절바르고 능력 있는 세계 일류의 으뜸 ‘양천인’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는 양천고등학교는 현재 학년 당 12학급, 총 36학급으로 구성된 남자고등학교다.

박 교장의 교육 방침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양천 인재를 키우는 연금술’이라는 표현이 떠오른다.

박 교장은 학생들의 성적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맞춤식 교육을 실시해 학습능률을 극대화시키데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절 및 바른생활 지도, 체계적인 금연 및 성 교육 실시 등으로 생활지도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계남산 자락의 울창한 숲과 수목원 같이 아름다운 학교 조경을 구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전 교실에 천장형 냉ㆍ난방 시설, 공기정화 장치, 빔프로젝트 등을 구현하고 있으며 초고속 인터넷 강의 시스템, 개인 책상과 사물함, 현대식 화장실, 만족도 높은 학생식당, 깔끔하고 쾌적한 건물과 교실 운영 등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이 같은 최신식 시설을 기반으로 하는 박 교장은 현재 자기주도적 학습실인 상록실 운영, 원어민 교사가 상주하는 외국문화 체험교실, 상위권 학생 특별지도 및 공부방, 담당교사 임장 지도 및 휴일 전담 감독교사 배치, 학력 향상을 위한 특별수업 실시 등을 시행 중이다.

더구나 학부모들에게는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학교소식지 발행, 학교소식 홈페이지 공지, 가정통신문 발송, 연간 5천만 원의 본교 운영 특별장학금 지급 등으로 감동을 주는 학교 운영을 실천하고 있다.

대학생 멘토링제도 운영 '눈길'

박 교장은 실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학생 수업만족도 조사와 결과분석 및 재투입, 상위권 별도관리, 중하위권을 위한 맞춤식 교재 개발, 각종 포트폴리오, 내신자료 정리 및 관리, 대학생 멘토링제 운영 등이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양천고등학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진학ㆍ진로 지도 시스템이다. 명문사학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도 교육환경과 더불어 어느 곳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인 진학ㆍ진로 지도 시스템을 꼽지 않을 수 없다.

먼저 진학지도를 위한 전문 TF팀이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구성된 TF 팀은 철저한 성적 관리 시스템, 학생 관리 시스템, 연도별, 점수별 대학진학 상황 분석,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향상을 통한 신뢰받는 교사상 정립 등의 활동을 한다.

특히 진학ㆍ진로 지도를 위한 기준은 수능 대비, 논술 대비, 맞춤식 진학, 진학관련 사업 등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 전문성을 더했다.

수능을 대비해서는 정규수업, 정기고사, 방과후 학교수업을 수능시험과 연계해 지도하고 수준별 이동수업, 희망별 수준별 방과후 학교 운영, 기초학력 책임지도반이 운영된다. 논술 대비 지도는 수행평가, 정기고사 출제시 서ㆍ논술형 문항 출재, 통합교과 논술 지도팀 운영 및 방과후 학교 논술교실 운영, 논술지도 자료집 자체 제작 등을 시행 중이다.

또 맞춤식 진학지도에 있어서는 베테랑 입시전문팀을 구성해 입시 전문기관과 연계한 체계적인 진학지도 및 관리, 철저한 개인별 성적관리와 맞춤식 입시지도로 서울대 진학률 극대화, 입시 설명회 수시 개최, 직업교육 희망학생을 위한 직업 위탁교육 등을 실시한다.

최고 수준의 명문대 진학률

이와 같은 박 교장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은 결국 2012년도 서울대학교 수시모집에서만 5명의 입학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서울대학교 뿐 아니라 양천고등학교의 2012학년도 수시모집 명문대 진학률을 살펴보면 연세대 4명, 고려대 3명, 포항공대 2명, 카이스트 1명, 유니스트 3명, 서강대 2명 등 정원 435명 중 71명이 수시모집에 합격해 16.3%의 진학률을 나타냈다.

또 1995년부터 2012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까지 역대 상위대학 입학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대 120명, 연세대 204명, 고려대 220명, 포항공대 22명, 카이스트 9명 등 5대 대학에 지금까지 575명을 진학시켰고, 상위 선호학과 입학 현황에서는 SKY 법대 13명, 의과대 26명, 3군사관 10명, 경찰대 2명 등 총51명을 배출했다.

박 교장은 "2013년도에는 수시모집 합격자 30명, 정시모집 합격자 15명을 배출하고, 2014년에는 수시모집 35명, 정시모집 20명을 합격시켜 더욱 명문사학으로서의 명성을 더욱 견고히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