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공시심사 시스템 과정 ‘전산화’
금감원, 공시심사 시스템 과정 ‘전산화’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기업공시에 대한 심사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이에 따라 부실기업은 자금조달 등을 할 때 더욱 까다로워지고 우량기업은 지금보다 더 간략한 절차만 거칠 것으로 전망된다.

금감원 정연수 부원장보는 "공시심사 전 과정을 전산화하고, 심사대상 기업에 대한 정보와 부실위험 모형 평가에 따른 차별화된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신 기업공시심사시스템을 2월부터 운영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정 부원장은 "균질적인 심사 제공과 부실 예상 기업에 대한 집중 심사가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한 명의 검사역이 통상 100여개 기업의 공시를 담당하다 보니 업무 효율성이 떨어졌던 것을 이번 시스템 가동으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앞서 금감원은 부실우려기업에 심사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기업의 부실화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자체모형을 개발했다.

평가모형은 상장기업별 부실위험 수준을 재무등급, 비재무등급, 종합등급으로 구분해 제공하고, 기업의 부실가능성을 판단하는 유용한 재무 및 비재무지표를 활용해 부실위험을 5단계로 계량화 했다.

금감원은 이를 활용해 건전, 우량기업은 약식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간략심사를 하는 대신 부실우려가 있는 기업은 2인 이상 또는 2팀이 공동검사를 하는 등 심사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정 부원장보는 "기업의 위험수준에 따른 차등심사로 부실우려 기업에 심사자원을 집중할 수 있어 심사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투자자 보호가 강화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