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말리는 김승연 회장 또 일냈다"
"못말리는 김승연 회장 또 일냈다"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2.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상장폐지 해프닝’ 파문

김승연 한화 회장 <뉴시스>

‘창립 60주년’ 오너 횡령에 상폐 위기까지 ‘휘청’
김 회장, 세 아들에 계열사 주식 헐값에 팔아
소액주주 피해 무려 4856억원 ‘리스크’ 불가피

10대그룹 사상 최초로 ‘상장폐지’ 심사대에 올랐던 한화그룹이 구사일생으로 매매거래정지 위기에서 빗겨가는 모습이다.

하지만 김승연 회장의 ‘오너 리스크’ 논란은 더욱 거세지며 그룹 전반에 걸쳐 위기가 드리워지고 있다. 지난 2007년 ‘보복폭행’ 파문을 일으켜 그룹 신뢰도 하락을 자처하더니 이번엔 횡령 배임 혐의로 일반 투자자들에게 무려 4856억원가량의 손해를 끼쳐 개미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검찰도 “소액 주주나 일반 투자자들이 입은 손실에 대한 김 회장의 변제나 보상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강력 처벌을 천명했다.

여기에 ‘대기업 면제부 특혜 시비’까지 불러일으키고 있어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3일 한화가 김 회장 및 임원진 3인의 횡령 배임 혐의 발생 사실을 공시함에 따라 한화를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올렸다. 대규모 법인은 자기자본 2.5% 이상의 횡령을 공시해야 함은 물론 이와 동시에 상장폐지 실질 심사 대상에 오르게 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틀 뒤 한국거래소는 긴급회의를 열고 한화를 상장폐지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한화에 대해 실질심사를 벌인 결과 영업의 지속성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에 대한 상장 적격성이 인정, 한화측이 제시한 경영 개선안을 받아들여 거래가 정지되지 않도록 조치한 것이다.

이에 투자자들은 ‘대기업 봐주기’라며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한 투자자는 “1년이나 지난 시점에 공시를 올려 투자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한데, 이번엔 대기업 봐주기라… 이것이 과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함인가”라며 비꼬았다.

‘태양광 사업’ 한화케미칼, 외국인 영향 높아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한화 주식은 올해 들어 총 14.6%가 오르며 같은 기간 8% 상승한 코스피 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한국거래소에 김 회장의 횡령 배임 혐의가 공시되기 전인 3일 한화 주가도 전일대비 0.52% 상승한 3만8800원에 마감했다.

그러나 김 회장이 검찰에 기소되고 한화가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됨에 따라 투자 기업 오너리스크에 민감한 외국인과 기관 등에서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 태양광사업 투자 소식으로 외국인과 기간의 관심이 집중됐던 한화케미칼은 오너 리스크의 영향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증권사 한 관계자 “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나 경영자 횡령 등에 유난히 민감한 외국인들이 한화 물량을 뺄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한화케미칼의 경우 올해 기관이 1000억 이상 주식을 사들이며 주가 상승을 견인해 이들에게 조정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룹주 펀드, 출시부터 ‘삐그덕’

한화의 이러한 ‘오너 리스크’는 이번뿐만이 아니다. 한화자산운용에서 그룹주 펀드가 출시된지 열흘만인 지난 2010년 8월, 한화증권 퇴직자가 한화그룹의 차명계좌 5개를 금융감독원에 제시하면서 지속적으로 불거져 나왔다.

당시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재무팀과 한화증권 감사실을 압수수색한 결과 차명계좌를 발견, 김 회장과 가족들이 차명으로 소유한 회사들로부터 자금이 흘러들러온 정황을 포착했다. 적발된 차명계좌만도 382개, 차명 소유회사는 13곳에 달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당연히 한화그룹 펀드주는 당시 마이너스 수익률을 벗어나지 못했다. 새내기 펀드 특성상 설정 초기에 수익률이 좋은 편임에도 불구, 오너의 비자금 조성 의혹이 종가에 반영돼 그해 9월 6일 기준 수익률이 -0.36%를 기록했다.

한화 “은닉 재산 아닌 비실명 상속재산”

이는 비단 그룹 펀드주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한화증권도 ‘오너 리스크’로 휘청 거렸다. 김 회장의 횡령 의혹 수사 결과가 발표되자 증권업계 11위, 자산운용업계 5위로 도약하겠다던 계획이 전면 중단 위기에 몰렸다.

지난해 1월 검찰은 김 회장이 자신의 어머니가 차명으로 지분을 소유하고 있던 한유통, 웰롭, 부평판지의 채무를 한화종합화학 등 계열사 자금으로 갚아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또 지난 2005년 한화계열사가 보유한 동일석유와 한화 S&C 주식을 누나와 세 아들에게 경영 승계 수단으로 헐값에 팔아 회사에 1041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혔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당시 한화그룹 재무총책임자인 홍동옥 여천NCC 대표이사가 김 회장 일가의 재산관리 업무를 담당하며 김 회장의 지시를 따랐다고 밝혔다.

이에 한화그룹측은 “검찰이 발견한 차명계좌는 선대 유산을 관리하다 금융실명제를 지키지 못해 은닉재산으로 오해를 받고 있는 비실명 상속재산”이라며 사법처리 과정에서 적극 소명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한화증권의 악재는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한화증권이 2010년 2월 인수한 푸르덴셜증권(현 한화투자증권)과의 합병 승인 신청 일정을 돌연 변경,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겼다. 전산시스템 등이 완벽히 갖춰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는 게 연기 이유였지만 당시 증권업계에서는 김 회장의 횡령 의혹수사가 진행되는 것을 의식, 일정을 미룬 것이란 분석이 주를 이뤘다. 한화증권은 현재까지도 인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이렇다 할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9월 1일 예정이었던 한화투신운용과 푸르덴셜자산운용의 합병도 난항을 겪었다. 현재는 한국자산운용으로 공식 출범한 상태지만 당시 금융당국이 양사 합병 이후 시너지, 전산통합계획 등을 다시 제출할 것을 요구해 합병 승인까지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중국 시장 진출에 적극 노력해, 지난해 초 중국고섬의 국내 상장 유치 기업공개(IPO)를 성사시켰지만, 중국고섬이 회계문제로 거래가 중지되면서 주관 수수료의 수배에 달하는 손실액을 그대로 떠안았다.

뿐만 아니라 중국고섬의 분석 보고서를 냈다가 투자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공모가를 정한 주관사가 상장한지 채 한 달 반도 안 돼 공모가 보다 낮은 목표가를 제시한 것이다.

현재 한화증권은 실추된 이미지와 실적을 만회하기 위해 IB 영업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또 다시 ‘오너 리스크’가 그룹 전반에 확산되면서 업계의 시선이 곱지 않다.

한 증권 관계자는 “한화증권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져 영업 실적이 개선될 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측이 “거래소 실질 심사와 재판 과정에서 주식 거래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적극 소명하겠다”며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법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징역 9년, 벌금 1,500억 원을 구형받은 김 회장의 선거 공판은 오는 23일 2시에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