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까지 볼똥 '돈봉투 파문'...박근혜의 선택은?
청와대까지 볼똥 '돈봉투 파문'...박근혜의 선택은?
  • 장희부 기자
  • 승인 2012.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전당대회 돈봉투 파장이 여당을 넘어 국회의장과 청와대까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8일 오후 1시 50분 경에 고 의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11시간여에 걸친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돈을 건넨 후보가 누구인지와 돈봉투를 돌려준 시점과 상황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였다.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한 고 의원은 "2008년 7월 전대(3일) 2∼3일전에 의원실로 현금 300만원이 든 돈봉투가 전달됐다. 봉투 안에는 '박희태'라고 적힌 명함이 들어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의원은 전당대회 다음날인 7월 4일에 이 사실을 알게 됐고, 여직원을 시켜 박희태 국회의장 측 인사에게 되돌려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 의원의 언급은 '돈봉투'를 건넨 당사자로 박희태 현 국회의장을 사실상 지목한 것이어서 큰 파장이 예상된다.

검찰은 고 의원의 진술을 토대로 한나라당 의원들을 포함해 박의장 측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직 국회의장이 검찰에 소환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박 의장은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돈봉투를 건넨 혐의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입장이다.

돈봉투 파문은 청와대까지 불똥을 튈 전망이다.

김효재 정무수석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디도스 공격에 이어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폭로한 '돈봉투'사건에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일부 언론이 박 의장의 봉투를 전달한 인물이 김 수석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에 휘말렸다.

김 수석은 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돈 봉투' 논란을 언급하며 “그런 사실 전혀 없다”면서  일부 언론이 자신을 지목한 데 대해서는 “법적 대응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박 의장 측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연루 의혹이 불거질 경우 이명박 정권 레임덕 현상을 가속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한나라당도 검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건 당시 정황상 현역 의원과 당 관계자 등이 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수사 과정에서 다른 돈을 받은 의원에 대한 흔적이 발견될 경우 의원들에 줄소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4·11 총선을 불과 3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의 줄소환이라는 최대 악재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이번 파문이 내분으로 번질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당내에서는 돈 봉투 관련자들에 대한 인적쇄신은 물론 재창당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정두언 의원은 "끝없이 추락하는 한나라당은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영진 의원도 "재창당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비상대책위의 입장은 다르다. 재창당보다는 리뉴얼이 필요하다는 게 기본입장이다.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은 "간판을 바꾸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고 했다.

오늘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선 관련자에 대한 공천 배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권영세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돈 봉투 사건에 관련돼서 처벌도 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한나라당에서 공천을 줄 수 없다"고 했다. 이는 관련자에 대한 공천 배제와 문책 가능성에 대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가 재창당 수준의 쇄신과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정몽준 의원은 "당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동의를 한다고 본다"며 "그래서 나온 표현이 재창당이다. 절차를 밟아 전당대회를 열고 재창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돈봉투 사건에 대한 강한 수사 의지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 파문의 파급력이 어디까지 영향을 끼칠 지 관심이 집중된다. 

일각에선 이제 여권내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에 선택만 남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