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칼 끝에 놓인 한나라당 운명
검찰, 칼 끝에 놓인 한나라당 운명
  • 허정철 기자
  • 승인 2012.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신파, 재창당 요구 움직임...`대통령 배제' 불가피

한나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12.26재보선 선거패배, 디도스(D-DOS)사태로 시작된 한나당의 내홍은 고승덕 의원의 '전당대회 돈봉투'폭로 사건으로 이어지면서 점입가경이다. 현재 권력을 지탱하는 정당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최악이다.

검찰은 8일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하면서, 불똥이 어디로 튈지 가름하기 힘들 지경이다.

소문으로만 돌던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행위가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두쪽으로 분열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이날 오후 고 의원을 불러 조사한 뒤 그의 진술을 토대로 관련자 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일부 언론을 통해 박희태 국회의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관련자들은 모두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강력 부인하고 있다.

고 의원의 증언 내용에 따라 일부 인사의 검찰 출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사실 여부를 떠나 여론에 미칠 부정적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4ㆍ11 총선과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갈 길 바쁜 여권 입장에선 초대형 메가톤급 악재이다. 당내에선 "총선이 어렵게 됐다", "당 간판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당내 쇄신파를 중심으로 재창당 필요성을 다시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친박(친박근혜)진영 일각에서도 동조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대대적인 인적쇄신 등을 단행하면서도 한나라당 간판은 그대로 유지한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디도스 파문'에 이어 `돈봉투 사건'까지 터지면서 고민에 빠졌다.

비대위 관계자는 "비대위 출범 당시 형식상 재창당을 거치지 않고도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만들겠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했다"면서 "지금 상황으론 모든 상황에 가능성을 열어놓고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손주영 경기신문 대기자는 "한나라당이 당명 개정을 포함한 실질적 재창당 수순을 밟을 경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명박 대통령을 배제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 경우 당ㆍ청관계를 비롯해 여권의 권력지형에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쇄신 및 재창당 과정에서 여권이 심각한 분열위기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