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⑤
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⑤
  • 박정수
  • 승인 2011.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설계는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자금을 만드는 것

재무목표까지 남은 시간에 따라 필요한 금융상품 달라져
금융상품의 장점들 조합, 재무목표에 맞게 비중조절 필요

재무설계의 오해와 진실을 통해 재무설계를 통한 투자설계와 재테크의 차이점을 언급했었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테크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이 재무목표까지 남은 시간이다. 주어진 시간에 따라 투자하기 적합한 금융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해서는 금융상품들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각 상품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금융상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적금은 1년~3년 정도 투자하며, 안전하게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이자율이 낮아 자산을 키우는 효과가 적다는 단점이 있다. 펀드는 짧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과 주가하락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보험은 적금과 펀드처럼 금리형과 투자형으로 나뉘며 장기간 투자했을 때 비과세 혜택과 복리효과를 통해 큰 자산을 형성할 수 있지만, 투자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다.

그렇다면 재무설계를 통한 재테크를 해보자. 우선 재무목표까지 남은 시간을 살펴보자. 결혼을 위해 3년 이내에 자금을 모아야 하는가? 5~7년 정도 후에 주택구입을 할 것인가? 10~15년 후에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거나 은퇴를 하는가?

돈을 모아서 사용하는 시기까지 3년이 채 남지 않았다면 안전한 적금을 활용하자. 투자 가능시간이 3년 이상 남았다면 펀드에 투자를 해도 좋다. 펀드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3년이면 투자 수익을 내기 충분한 시간이다. 단 꼭 3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수익이 나면 환매를 통해 수익을 확정 지어야 한다. 이런 투자를 반복해 위험을 줄이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펀드에 투자를 하다가 재무목표까지 남은 시간이 3년 이내로 줄어들면 안전한 적금으로 옮겨가면 된다. 그리고 투자 가능시간이 10년 이상인 경우 보험사의 저축보험이나 변액보험을 활용하여 장기재무목표에 대한 준비를 한다. 변액보험은 펀드처럼 투자가 되는 상품이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환매를 할 수는 없다. 대신 변액보험은 상품 안에 여러 종류의 펀드가 있어 이를 변경하여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 주식시장을 상승할 때는 주식형 펀드로 수익을 내고,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는 채권형 펀드로 변경하여 수익을 지키면서 이자율 정도의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투자 가능 기간에 따라 적합한 금융상품이 달라진다. 이는 다른 의미로 재무목표에 따라 단기투자와 장기투자가 병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기투자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여 하나의 재무목표를 달성하고, 또 단기투자를 반복하는 단순한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투자 효율성을 떨어트리는 투자형태이다. 복리효과에 의한 장기투자의 장점은 지난 주에 노후설계에서 보여주었다.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돈과 시간, 이자율(수익률)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에게 매월 저축할 수 있는 돈은 한정적이다. 또 이자율이나 수익률은 투자자가 아닌 시장이 결정하는 것이다. 다만 시간만큼은 투자자의 의지로 결정이 가능하다. 사회초년생이 노후준비를 한다면 길게는 30년 이상도 투자가 가능할 수 있다. 주택구입 시기를 몇 년 미루면 그만큼 투자 시간을 늘리게 되는 것이다.

재무목표에 따라 적금의 안정성, 펀드의 수익성, 보험의 복리효과라는 장점들을 조합하면, 효율적인 투자 포트폴리오가 구성된다. 보통 장기 재무목표일수록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꼭 장기투자만으로 장기재무목표를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 단기 투자를 통해 단기 재무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단기 투자를 했던 저축 금액은 다시 단기투자를 할 수 있다. 이미 하고 있던 장기투자와 새로 시작한 단기투자로 자산을 형성하고, 이를 장기재무목표에 활용하면 된다. 단,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재무목표에 따라 단기투자는 단기재무목표가 달성되도록, 장기투자는 유지하는데 부담이 되지 않도록 비중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