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공무원 변해야 지역경제 부흥(復興)한다
도청 공무원 변해야 지역경제 부흥(復興)한다
  • 손부호 기자
  • 승인 2011.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투자유치기금 자체 조성 기업유치 나서는 바람직한 도청

- 음식점 외상장부 만들어 결제일 미루는 한심한 도청도 있어

 

굴비로 유명한 전남 영광에 전기차업체가 몰리고 있다. 이유는 공무원들의 열성이 대단했기 때문이다. 전기차 부품업체인 에코넥스 소치재 사장은 30일 영광에 공장 입주를 결정한 것은 담당 공무원들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한다.

전남도와 영광군 공무원 6명으로 구성된 투자유치팀을 서울 잠원동 에코넥스 서울사무소에서 지난 1월 첫 대면해 “다짜고짜 영광으로 오라, 입주 약속을 해주기 전엔 내려가지 않겠다.”는 말을 듣고 소 사장은 황당했다고 한다.

그러나 토지구입과 행정지원절차 등 빈틈없는 입주 마스터플랜을 보고 마음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고, 결국 지난 6월 영광군이 전기차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대마산단에서 전기차 직구동모터 공장을 기공, 올해 말 완공할 예정이다.

에코넥스의 착공은 관련업계의 입주에 영향을 미쳤다. AD모터스, 시그넷시스템, 레오모터스, 큐테크 등 관련업체들이 속속 입주하기 시작했다. 2012년 11월 말 현재 전체 공장용지(109만㎡)의 76%인 83만8000㎡를 분양했는데, 개발을 중단 또는 포기하거나 미분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다른 산단들과 비교하면 놀라운 실적이라고 한다.

이는 영광군의 발빠른 총력지원체계 덕분으로, 전국 처음으로 전기차 관련 투자기업의 전기요금을 매년 2억원씩 5년간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하는 조례를 만들었고, 투자유치기금을 자체 조성해 기업지원금으로 활용 중이다. 현재까지 70억원을 모았다고 한다.

호남권 광역경제권개발계획에 따라 연구개발자금을 지원받는 등 최적의 입지조건을 마련했으며 “향후 2000억원을 들여 산단 인근에 주행시험장 성능인증원 등을 갖춘 9900㎡ 규모의 전기차 실증단지를 완공할 것이라고 한다.

반면 도청공무원들에 의해 억대 외상 피해자가 발생한 지역도 있다.

충북도청 주변에서 음식점을 경영했던 이모씨(53·여)는 일부 공무원들의 '거지근성'에 시달렸었다고 한다. 청주시 문화동 도청 앞에서 음식점을 연 것은 1998년으로, 개업 초기 주변 업주들이 시샘할 만큼 ‘잘 나가는’ 사장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거래’를 튼 도청 실과가 20∼30곳으로 늘면서 외상장부도 그 수만큼 불었다고 한다. 문제는 매달 외상값을 갚을 줄 알았던 도청이 차일피일 결제일을 미루면서 시작됐다. 실과별로 수백만원씩 외상값이 불어났지만, 결제되는 금액은 매월 20만∼30만원에 불과했다.

설상가상으로 소속 실과 외상장부에 밥을 먹은 것처럼 기록해놓는 직원도 생겼고, 20만원대에 이르는 가족회식을 해놓고도 실과 외상장부에 직원회식을 한 것처럼 써놓는 고위간부도 있었다. 3000∼4000원짜리 밥 한끼를 먹고 외상을 다는 직원들도 부지기수였다. 부당한 외상행위에 항의하고 싶었지만 돌아올 불이익을 걱정한 이 씨는 참고 또 참았다고 한다.

한 간부는 가족회식을 자주해 천만원(추정)에 달하는 외상을 졌다. 매달 한 차례씩 정확하게 결제를 해준 곳은 20∼30개 실과 중 예산과(지금의 예산담당관실) 뿐이었다고 한다.

외상 규모가 1억원대에 이르자 이 씨는 도청을 찾아가 결제해달라는 하소연을 몇 차례 했만 몇몇 실과 서무담당자들은 “조금씩 매달 갚아주겠다”며 외면했고, 일부 직원은 “그 정도 외상은 기본 아니냐”면서 오히려 면박을 주기도 했다.

외상은 계속해서 불기만 했고, 그만큼 빌린 돈도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개업 3년째 한계점에 도달한 이 씨는 실과를 돌며 애걸했지만 “서무 담당자가 바뀌었다. 내 일이 아니다. 상사채권 소멸시효가 몇년인지 아느냐. 장부가 있어도 돈 못받는다”는 등의 대답만 돌아왔다.

결국 이씨는 2001년에 가게 문을 닫았고, 살던 아파트와 전답을 팔아 빚 2억원을 청산했다.

한쪽은 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를 살리려고 애쓰고, 한쪽은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지 못할망정 횡포를 부리고 있다. 당연히 퇴출 대상이다. 충북도청은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하고, 외상값 지불은 물론이고, 진심어린 사죄와 공직기강을 신속히 재확립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