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4.6조에 외환銀 인수
하나금융, 4.6조에 외환銀 인수
  • 김노향 기자
  • 승인 2010.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지주사 3위로 부상… 내년 3월까지 마무리

     
 
   
 
하나금융지주의 외환은행 인수에 대한 자세한 계획이 발표됐다.

하나금융의 총 자산은 316조원로 늘어나 신한금융지주(310조원)를 제치고 국내에서 자산규모 3위의 금융지주회사가 된다.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은 25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론스타가 보유한 외환은행 지분 51.02%를 주당 약 1만4250원, 총 4조6888억원에 사들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과 론스타의 계약이 진행될 당시 외환은행 주가 1만3000원 안팎에 경영권 프리미엄 10%(1300원)를 합친 금액이다.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은 이날 오전 11시(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존 그레이켄 론스타 회장과 이 같은 내용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하나금융은 내주 중에 금융위원회에 외환은행 지분 인수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하나금융은 론스타와 내년 3월 말 이전까지 매각대금을 지급하기로 계약했지만 금융위의 승인 결정이 나는 대로 대금을 지급해 인수작업을 내년 2월 말이나 3월 초께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석 달 후에 자금 조달을 완료하겠다"면서 "다만 기존주주의 가치가 훼손되는 일은 없도록 하고 감독당국에서 강조하는 최소한의 재무비율도 지키면서 조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분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을 합병하지 않고 경영 독립성을 확보하는 한편 외환은행 행명을 사용하면서 '1지주회사 2은행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김 사장은 "두 은행의 임금체계가 다른 것은 점진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며 "외환은행의 임금이 너무 높은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지만 외환은행 직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차익에 대한 세금 원천징수와 관련, "세무당국이 전체 매각금액의 11%, 매각 차익의 22% 중에서 규모가 작은 것에 과세할 수 있게 돼 있다"며 "이와 관련해 외국계 은행의 지급보증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은 외환은행 인수에 따라 우리금융지주 인수전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