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신임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홍명보 감독 선임
대한축구협회, 신임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홍명보 감독 선임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4.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한상설 기자]

축구 국가대표팀 신임 사령탑에 선임된 홍명보 감독 © KFA
신임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선임된 홍명보 감독 © KFA

대한축구협회(KFA)는 신임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홍명보(55) 울산 HD FC감독을 선임했다고 8일 밝혔다.

홍 감독과 계약 기간은 오는 2027년 1월 사우디아라비아 아시안컵까지로, 추후 울산 구단과 논의를 통해 대표팀 감독 합류 시점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로써 올해 2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을 교체키로 한 뒤 황선홍, 김도훈 임시감독 체제를 거쳐 5개월 만에 대표팀 정식 사령탑이 정해지게 됐다.

이임생 KFA 기술본부 총괄이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홍 감독 선임 배경으로 축구 철학과 게임 모델, 리더십, K리그 선수 발굴, 외국인 후보자와 보다 나은 성과, 풍부한 대표팀 지도 경험 등을 꼽았다.

홍 감독은 한국축구 레전드 수비수다. 그는 월드컵 본선에만 네 차례 출전했고 2002 한일월드컵서 주장을 맡아 4강 신화를 이뤄낸 바 있다.

지도자로서는 2012 런던올림픽서 사상 최초 동메달 획득이라는 쾌거를 달성했고 2014 브라질월드컵에서는 본선을 1년 앞둔 시점에 사령탑을 맡아 팀을 이끈 바 있다. 홍 감독은 이 브라질 월드컵 본선에서 1무 2패로 조별리그 탈락 후 자진 사퇴했다.

그 후 중국프로축구 항저우 그린타운 감독을 맡은 바 있고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는 KFA 전무이사로서 경험을 쌓은 바 있다.

2021년부터는 울산 HD 지휘봉을 잡고 2022년과 2023년 K리그 2년 연속 우승을 이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