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순위 조작·소비자 기만’...공정위, 쿠팡 1400억 원 과징금 부과
‘검색순위 조작·소비자 기만’...공정위, 쿠팡 1400억 원 과징금 부과
  • 강영훈 기자
  • 승인 2024.06.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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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신문_강영훈 기자]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 뉴시스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 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는 검색순위를 조작해 소비자를 기만한 온라인 쇼핑시장 1위 사업자인 쿠팡에 대해 1400억 원의 과징금과 함께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13일 공정위가 쿠팡의 검색순위(“쿠팡랭킹”) 조작 등을 통한 소비자 기만행위 엄중 제제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2019년 2월부터 3가지 알고리즘을 이용해 중개상품을 배제하고 최소 62450개의 PB상품을 검색순위 상위에 고정 노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쿠팡이 검색순위 상위에 고정 노출한 상품 중에 ‘판매가 부진한 상품’ 등도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위는 쿠팡이 자의적으로 알고리즘을 운영한 것에 대해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계에 의한 고객 유인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다.

또 쿠팡은 일반 소비자가 작성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임직원들에게 상품 후기를 직접 작성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쿠팡은 2019년 2월부터 임직원 2297명에게 PB상품에 긍정적 구매후기를 달고 평균 4.8점의 높은 별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구매 후기 작성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쿠팡은 공정위 1차 현장조사 이전까지 임직원이 구매 후기를 작성하고 높은 별점을 부여했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이 같은 행위를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저해한 행위로 봤다.

공정위는 이날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인 쿠팡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고 쿠팡 측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쿠팡과 씨피엘비에 대해 행위중지명령 등 시정명령도 함께 부과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소비자를 기만해 공정한 거래질서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행위에 대해 국·내외 사업자 차별없이 지속적으로 감시해 법 위반 시 엄중히 법을 집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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