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건설부문, 이달부터 자체 개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현장 적용
㈜한화 건설부문, 이달부터 자체 개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현장 적용
  • 허홍국 기자
  • 승인 2024.0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한화 건설부문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Hi-Note)을 하고 있다. © ㈜한화 건설부문
㈜한화 건설부문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Hi-Note)을 하고 있다. © ㈜한화 건설부문

㈜한화 건설부문은 이달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Hi-Note)’을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은 건설현장관리에 가장 필요한 품질 및 공정관리, 시공 동영상 기록관리, 기술자료 게시판으로 구성된다.

한화 건설부문은 Hi-Note를 이용해 기존 서류업무를 대폭 간소화해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Hi-Note 기능인 ‘품질 및 공정관리’는 실시간 사진촬영으로 시공 보완사항을 협력사 직원에게 전달해 조치여부를 기록 및 관리하고 공사 진행현황을 모바일로 체크, 관리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인 시공현황 관리는 반복적인 서류작업으로 업무 피로도가 높고 오기입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Hi-Note를 활용하면 관련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처리가 가능해 편리핳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데이터가 쌓여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시공 동영상 기록관리 기능은 작업내용을 기입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면 입력내용을 기반으로 자동 편집 및 분류돼 저장된다. 중요도 및 공종별 기록관리가 손쉬우며 이후 도면과 맞게 시공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검측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기술자료 게시판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현장 어디서든 시공 중 필요한 매뉴얼과 기술자료를 확인 가능케 하며 질의응답과 제안 등을 통해 기술정보 교환이 이뤄진다.

한편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시공 검측자료 디지털화 및 동영상 촬영 등 건설현장 관리강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한화 건설부문은 시공 동영상 기록관리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공감해 Hi-Note 개발을 진행해 온 바 있다.

한화 건설부문 박세영 건축사업부장은 “Hi-Note를 통해 현장직원들의 서류업무에 대한 피로도를 낮춰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시공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